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검색 엔진에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스폰서애드 등을 활용하여 광고 노출을 통한 수익을 얻고자 할 시에 가장 기본중의 기본 요건은 방문자일 것 입니다. 일단 방문자가 많아야 광고의 노출 빈도도 늘어날 테고 또 그래야 그에 따른 클릭율이 좀 더 높아지는 건 말하지 않아도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기 위에서는 여러 검색 엔진에 최대한 많이 노출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 빈도가 높아야 블로그로의 유입률이 높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여러 검색엔진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이 될 수 있을까요? 이 세상 그 많고 많은 문서, 블로그, 홈페이지 등등 사이에서 말이죠. 검색 엔진에서 자신의 블로그 노출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지 않다고 검색 시 무조건 1 페이지에 노출된다거나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좀 더 어렵지 않게, 수월하게 찾을 정도로 노출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일단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 노출을 위한 작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우측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이동 클릭 !!)


두번째로 우측 상단의 빨간색 버튼으로 된 속성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URL 을 등록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곳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http:// 를 포함한 전체 주소를 입력합니다. 

세번째로 HTML 태그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두번째 과정의 URL 을 입력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추가한 URL 의 소유권 확인을 위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입력한 블로그 주소가 자신의 것이 맞는 지에 대한 것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 소유권 확인을 위한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구글 제공 인증 HTML 을 업로드 하여 소유권을 확인하기.
2. 정해진 특정 메타태그를 입력하여 소유권을 확인하기.
이렇게 있는데 우리가 등록하려는 티스토리의 경우 루트 영역으로의 접근을 불가능 하므로 2번의 정해진 특정 메타태그를 입력하는 것으로 소유권 확인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 권장방법과 대체방법 두 개의 탭 중에서 대체방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HTML 태그, 도메인 이용 공급업체,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관리자 이렇게 4개의 라디오 버튼이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상단의 HTML 태그를 선택하게 되면 메타태그가 보여지게 됩니다. 그 메타태그를 모두 드래그 하여 복사합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는 그대로 두고 새로 한 개의 탭을 띄워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블로그로 이동을 하였으면 블로그의 관리 > 꾸미기 > HTML/CSS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럼 자신의 티스토리 화면의 HTML 과 CSS 를 수정 할 수 있게 되는데 이 페이지는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HTML 페이지의 head 아래 메타태그가 있는 그 부분에 조금 전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넣어 줍니다. head 아래에는 이미 여러개의 메타 태그가 있을 텐데 가장 하단에 붙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 메타 태그 등록을 적용 시킨 후 다시 상단 스크린샷 페이지인 구글 웹 마스터 페이지가 있는 탭으로 이동하여 좌측 하단의 빨간색 버튼으로 된 확인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메타 태그 등록이 마무리 됩니다.


리고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과정들이 진행되었으면 소유권 확인까지 마무리 되었으므로 자신의 블로그를 구글 검색 엔진 봇들이 인식하고 긁어 갈 수 있도록 SITEMAP 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다시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소유권이 확인 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새로 고침을 한번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 화면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스크린 샷 처럼 관리, 통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럼 우측편의 SITEMAP 을 클릭하여 이동한 후 이동된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빨간버튼으로 된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http 가 포함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주소가 나타나면서 도메인명 뒤에 무언가를 입력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다른 내용 없이 rss 라고 3글자만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해당 화면에서 유형은 알 수 없음, 처리된 날짜는 접수 중으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뜨는 것이 확인되면 정상적으로 사이트맵이 제출 된 것입니다. 이는 잠시 후에 유형은 RSS, 처리된 날짜는 처리한 날짜, 항목은 웹이며 제출은 00, 색인 생성됨은 접수 중으로 변경됨을 확인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의 항목까지 진행이 된다면 구글 검색 결과 노출을 위한 모든 작업이 끝난 것 입니다. 그럼 앞으로는 양질의 포스트를 열심히 올리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즐거운 밤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