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Gradle 설치하기

ReturnToHome 2017. 7. 7. 19: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Gradle 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Gradle 은 Groovy 를 이용한 빌드시스템으로 지금까지는 Maven 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해 왔지만 이번에는 새로운 것을 사용해보고자 하는 생각으로 Gradle 을 선택하였으며 첫 걸음을 떼볼까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Gradle 의 설치에 관한 포스트이므로 뭔가 길고 장황하게 쓰기보다는 최대한 간결하고 보기 쉽게 적어볼까 합니다. 아래 내용은 Windows 7 OS 환경에서의 셋팅 방법이며 Linux OS 에서의 셋팅은 아래 1. 설치에 링크된 사이트로 이동하여 확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설치

먼저, https://gradle.org/releases 로 이동하여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현재 버전은 3.5v 까지 나왔네요. 빨간색 네모에 링크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gradle-3.5-all.zip 파일이 다운로드 되며, 좌측의 binary-only 에 링크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gradle-3.4-bin.zip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굳이 binary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grale-3.5-all.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압축해제

압축해제에 압서서 먼저 C:\ 에 Gradle 이라는 폴더를 생성하여 줍니다. 그 후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을 보면 gradle-3.5 라는 폴더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를 통째로 새로 생성한 C:\Gradle 아래에 압축을 풀어 줍니다. C:\Gradle\gradle-3.5 로 폴더가 구성되게 말이죠. 


3. 환경변수 설정

자바를 처음 설치할 때 처럼 환경변수를 잡아줍니다. Windows 7 OS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 컴퓨터 > 우클릭하여 속성 > 고급시스템 설정 > 환경변수 > Path 

로 이동하여 Path 변수를 찾아 가장 뒤에 아래의 경로로 path 를 잡아줍니다. 이전 path 뒤에 추가할 시 세미콜론(;) 으로 구분해주시는 것을 잊지마시구요.

C:\Gradle\gradle-3.5\bin;



4. Gradle 설치 확인

끝났습니다. 이제 명령어 모드로 이동하여 버전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Windows + r 을 함께 눌러 Command 모드로 이동하여 gradle -v 를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는 지 확인해 봅니다.

위와 같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아랫줄 Gradle 3.5 라고 표시된 정보 외에 JVM 이나 OS, Ant 는 사용자의 개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꼭 체크하여야 하는 것은 Gradle 은 JAVA JDK or JRE 7 이상의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 Gradle runs on all major operating systems and requires only a Java JDK or JRE version 7 or higher to be installed)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